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 여행

쏘카 한달 이용 요금과 이용 정보

by 체험요정CH 2022. 7. 26.

썸네일

쏘카 한 달 이용 요금과 이용 정보

 

글의 순서

  1. 쏘카 플랜이란
  2. 쏘카 플랜 요금
  3. 쏘카 플랜 계약 해지 방법과 위약금
  4. 쏘카 플랜 이용방법
  5. 추가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1. 쏘카 플랜이란?

1개월 ~ 36개월까지 한 달 단위로 대여할 수 있는 쏘카 서비스이다. 월 단위 대여 서비스로, 주 단위 계약은 불가능하다. 일, 주 단위 게약은 보통의 쏘카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쏘카 플랜의 특징

  • 1개월부터 36개월까지 원하는 기간만큼 이용 가능
  • 경차, SUV, 전기차, 수입차 등 다양한 차종을 이용해 볼 수 있다.
  • 100% 온라인으로 게약이 진행된다.

 

이용 가능한 대상

쏘카 플랜은 개인 계정에 한해 계약 및 이용이 가능하다. 법인은 쏘카 비즈니스 플랜을 이용해야 한다.

 

쏘카 플랜 등록할 수 있는 운전자 수

 계약자 본인 외 최대 4명까지 추가 운전자 등록이 가능하다. 이용 중 추가/변경은 1회만 가능하고, 차종에 따라 1종 면허가 필요한 경우 추가 운전자 또한 1종 면허를 소지해야 한다. 추가 운전자는 만 26세 이상 1명까지 무료 등록이 가능하고, 만 26세 미만의 경우 추가 등록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신용조회

  • 1개월만 대여할 때는 신용 조회를 하지 않는다. 
  • 2개월 이상 대여할 때 신용점수에 따라 계약 가능 여부 및 조건이 달라질 수 있다.

 

2. 쏘카 플랜 요금

쏘카는 한 달 동안 이동할 약정 주행거리가 있고, 계약기간 내 이용이 가능한 주행거리는 1개월 3,000km가 제공된다. 차량을 반납할 때 약정 주행거리를 초과한 경우 km당 평균 100~200원의 약정 초과 요금이 발생한다.

약정 초과 요금은 주유비용과 관계없이 별개로 발생하는 비용이다.

차종 월 이용요금 (36개월 대여할때 한달 이용금액),
보험료 포함
레이 265,000원
아반떼 AD 327,000원
투싼 359,000원
G80 686,000원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900,000원
벤츠 E300 1,050,000원

 월 이용 요금은 차종, 요일, 시간, 성수기, 비성수기 등의 조건에 따라 운영되어 예약 조건 및 계약 시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

 

주유비용

  • 주유카드는 지급되지 않으며, 주유비용은 계약자 본인 부담이다.
  • 차량 반납할 때 차량 받을 때의 주유량만큼 채워서 반납해야 한다.

 

하이패스 비용

쏘카 플랜의 모든 차량은 하이패스 단말기가 설치되어있다. 단, 하이패스 카드 또는 유심칩은 플랜에서 제공되지 않고, 계약자 본인이 직접 구매해서 장착하여야 한다.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하지 않고, 톨게이트를 지나갈 경우 발생한 통행료 미납금은 미납금과 미납금 외 건당 처리 수수료 3,000원이 별도로 청구된다.

 

과태료

과태료가 발생한 경우 쏘카에 등록된 계약자의 주소지로 과태료 고지서가 전달되고, 추후 청구될 수 도 있다.

면허 정보 또는 주소지 이상이 있을 경우 연체금이 발생할 수 있다.

 

월 이용요금 결제 방법

쏘카 플랜은 월마다 정기적으로 청구서에 기재된 결제일에 계약 시 설정한 카드로 결제된다.

월 이용요금을 제외한 추가 비용(하이패스, 주유비용 등)은 정기 청구일이 아닌 시점에 추가 결제될 수도 있다.

 

정기 결제일

계약 시작일 기준 5일 전 날짜로, 계약 체결할 때 선택한 카드로 매월 자동 결제가 된다.

예) 7월 6일 계약한 경우 → 7월 1일 결제

 

쏘카 플랜 결제방법

일시불로만 결제 가능하고, 할부 결제 또는 다른 카드와의 분할 결제가 불가능하다.

 

계약이 만료된 후에 반납할 때 별도 비용 청구

게약 만료 후에도 미납금, 반납 후 차량 복구비용, 기타 비용이 청구될 수 있다.

  • 미납금: 쏘카 플랜 계약 중 납부되지 않은 모든 금액
  • 차량 복구비용: 인수 당시 차량 상태와 반납할 때 차량 상태가 다를 경우
  • 기타 비용: 하이패스 미납금, 긴급출동 비용, 과태료 등
  • 차량 키를 분실할 경우, 별도로 구매해야 하며 재발급 비용이 청구된다. (키는 1개만 지급됨)

 

3. 쏘카 플랜 계약 해지 방법과 위약금

계약 해지를 할 경우 쏘카 플랜 계약 상담센터 1661-4885로 문의를 해야 한다.

 

대여 시작일 전 위약금

대여 시작일까지 7일 초과 남은 경우 할인 적용 전 월 대여 요금의 10%
대여 시작일까지 7일 이하 남은 경우 할인 적용 전 월 대여 요금의 30%

 

대여 시작일 후 위약금

계약 종료일이 1달 미만 남은경우 조기 반납 가능
남은 기간의 대여 요금은 환불 불가
계약 종료일이 1달 이상 남은 경우 계약 해지 위약금 발생
위약금 계산 방법
{월 대여료 x 12/365 x (약정기간 - 실제사용기간) x 위약금률} + (월 약정 할인 금액 x 할인 적용 개월)

 쏘카 플랜은 계약할 때 약정하는 기간에 따라 할인이 된다. 이용 기간이 변경되면 할인되는 금액도 변경된다. 대여 시작 이후 계약 해지할 때, 위약금은 잔여기간에 대해 위약금률을 적용한 금액과 기존에 이미 할인받은 금액을 합산하여 계산된다. 

 

4. 쏘카 플랜 이용방법

  1. 원스텝 계약: 차량 정보 확인 후 서류 작성 없이 온라인으로 계약
  2. 차량 인수: 지정한 날짜에 맞춰 차량 인수
  3. 차량 반납: 계약 종료 시점에 상담원과 통화하여 반납 장소를 지정한 후 차량을 반납

 

이용 가능한 지역

서울, 경기, 인천, 일부 차량의 경우 제주도에서도 이용 가능

 

이용할 수 있는 나이

만 21세 이상, 면허 취득일로부터 1년 이상의 쏘카 회원

일부 차량의 경우 만 26세 이상, 면허 취득일로부터 1년 이상의 쏘카 회원

 

차량 인수, 반납 방법

차량 인수, 반납 방법은 탁송으로만 가능하다.

  • 탁송 가능 시간은 평일 11~18시이고, 그 외의 시간은 비대면으로 인수 가능하다. 단, 평일에만 가능하다.
  • 계약할 때 인수 탁송비가 발생하고, 반납할 때는 반납 장소를 기준으로 반납 탁송 비용이 결제된다.
  • 차량 인수, 반납할 때 발생하는 주차비용은 계약자 본인 부담이므로, 무료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비대면 인수 방법

비대면 인수는 탁송 기사와 대면 없이 인수 시간에 맞춰 차량이 약속된 인수 장소에 주차된다.

 

비대면 반납 방법

사전에 지정한 반납 장소에 주차해 주면, 반납 시간에 맞춰 차량이 회수된다.

반납 가능한 시간: 평일 11시~18시, 그 외의 시간은 비대면으로 가능하다.

 

쏘카 플랜 연장 방법

계약 종료일로부터 2일 전까지 쏘카 앱에서 직접 계약을 연장할 수 있다. 

 

5. 추가 사고 발생했을 경우

차량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가까운 지정 공업사에 방문하여 점검받을 수 있다. 지정 공업사가 아닌 곳에서 점검받을 경우 비용은 계약자 본인이 지불해야 한다. 

 

사고가 났을 경우

쏘카 사고 접수 센터: 1661-4977로 연락해야 한다.

 

폭우나 태풍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보험 처리

사고가 발생했을 때 쏘카가 체결한 자동차보험의 대인, 대물, 자손의 보장 범위 내에서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단, 운전자이 고의나 관리 소홀 또는 부주의로 인한 손해는 면책받지 못하고, 손해 배상을 해야 한다.

 

추가 정보) 쏘카 바이 플랜

바이 플랜이란? 운행하고 있는 플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현재 시범운행 중인 서비스로, 서울, 수도권 지역에서 일부 고객에 한해 차량 구매가 가능하다고 한다.

 


2022.07.25 - [여행/국내 여행] - 쏘카 이용 요금과 취소 수수료 등 가격 정보

 

쏘카 이용 요금과 취소 수수료등 가격 정보

쏘카란?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카셰어링 업체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카셰어링은 자동차를 빌려 쓰는 방법의 하나이다. 렌터카와 달리 주택가 근처에 보관소가 있고,

well-done.tistory.com

 

2022.07.25 - [여행/국내 여행] - 쏘카 이용방법과 부름 서비스, 반납 장소 변경 정보

 

쏘카 이용방법과 부름 서비스, 반납장소 변경 정보

쏘카 이용방법과 부름 서비스, 반납 장소 변경 정보 쏘카란?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카셰어링 업체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카셰어링은 자동차를 빌려 쓰는 방법

well-don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