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 관람&체험

제주 서귀포 가볼만한 곳 이중섭미술관

by 체험요정CH 2022. 4. 8.

제주도는 이중섭 화가가 살았던 곳으로 유명해서, 방문해보고 싶었는데 이번에 방문해봤다!
코로나때문에 사전예약은 필수지만, 가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같다.

위치는 서귀포 올레시장 바로 옆에있어서, 이중섭 박물관 > 이중섭 거리 > 서귀포 올레시장을 구경해도 좋을 것같다.

이중섭 박물관까지의 거리가 이중섭거리인데, 소품샵도 있고, 한쪽벽에 그림이 있다.

이중섭 거리에 소품샵이 몇 군데 있어서, 소품샵도 구경하고 좋을 것같다. 그런데 판매하는 상품이 어르신이 좋아할 것같은 물건을 많이 팔아서, 내 취향은 아니었다.

그렇게 올레시장에서 이중섭거리를 걸어서 내려오니, 이중섭 미술관에 도착했다. 올레시장에서 걸어서 5분 정도 걸렸다.

나는 이중섭 박물관을 가기전에, 사전 예약을 했고 문자에서 안내한 내용대로 예약시간 15분전에 도착했다.
입구에 도착하니 벌써 예약한 사람들이 줄을 서 있었다. 일찍 도착한다고 일찍 들어갈 수있는게 아니었다.

예약시간 정시에 박물관 직원이 나와서 코로나 방역수칙과 예약에대한 간단한 브리핑을 했고, 그 후에 차례로 입장했다.
입장할떄 예약자 이름 리스트에있는 이름과 관람객을 확인해서 입장이 진행되었다. 간혹 예약을 안하고 입장을 하려고 기다리는 사람이있었는데, 그런 사람은 전화번호를 따로 적어뒀다. 혹시 해당시간에 예약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대기 명단에 올려놓은 사람이 입장할 수 있는 것같았다.

 

제주도 서귀포 가볼만한곳 이중섭미술관 사전 예약 :: 자유로운영혼 (tistory.com)

 

제주도 서귀포 가볼만한곳 이중섭미술관 사전 예약

이중섭 미술관 예약방법 이중섭 미술관은 코로나가 약화될때까지 예약제로 운영된다고 한다. 이중섭 박물관 방문을 위해서는 미리미리 예약은 필수!! 만약, 예약을 못하면 현장에서 당일 예약

well-done.tistory.com

 

이중섭미술관 입장료

이중섭 미술관은 원래 티켓을 사아햐는데, 이건희 컬렉션은 무료 관람이라서 무료로 입장을 했다.

이중섭 미술관은 총 3층으로 되어있다. 

1층 상설 미술관

2층 기획 전시관

3층 전망대

 

1층부터 차례로 올라가면 관람을 하고, 3층에서 관람이 끝나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오는 순서로 관람해도 좋을 것같다.

 

 

이번 전시회의 '섶섬이 보이는 풍경' 이 가장 인상 깊었는데 , 그 이유는 서귀포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때문이다.

입장을 하고 왼쪽방향부터 돌았다. 가장 기억에 남았던 작품이 위에있는 섶섬이보이는 풍경 이었는데, 이 작품이 가장 유명한 작품인것같았다. 이 섶섬이보이는 풍경은 건물 3층에 올라가면 실제로 볼 수 있었다. 이중섭이라는 사람은 미술시간에 시험볼떄 외웠던 이름이 전부였던지라 사전지식이 없는상태로 갔는데도 설명을 읽으면서 관람하니 꽤 재밌었다.

엽서화라고 엽서에 그림을 그려서 연인에게 보냈던 것이라고 한다. 설명을 계속 읽어봤는데 저 그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전혀모르겠다. 미술의 해석은 어렵다.


내가 방문했을때가 떄마침 이건희 컬렉션 이중섭 특별전 기간이라서 삼성가에서 가지고 있는 작품이 추가되어 더 많은 작품을 볼 수 있었다.


솔직히, 가장 보고싶었던 작품은 이중섭의 소 였는데, 현재 이중섭의 소는 홍익대학교와 국립현대미술관에 있다고했다. 그래서 이중섭미술관에서는 볼 수가 없다고 한다. 가장 기대했는데 볼 수 없어서 아쉬웠다.

2층에 올라가면 그림그리기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그림 편지 쓰기 공간이 있다. 색연필, 싸인펜이 있어서 아이들이 많이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2층으로 올라가서 왼쪽으로가면 이중섭의 연대기에대해 설명되어있다. 이중섭 화가의 탄생과 청소년기, 대학생활, 한국으로 돌아와서의 일화, 제주도에서의 생활, 아이들과 부인이 일본으로 가고 혼자남았던 이중섭의 일화 등등 이중섭의 연대기를 알 수 있다.  반대편 전시장은 미디어아트 전시중이었다.

 

3층 옥상으로 올라가니 이중섭 화가의 작품 중 섶섬에서의 풍경과 동일한 위치에서 섶섬을 볼 수 있다.
섶섬을 구경하고 1층으로 내려오면 한편에 기념품샵이 있다. 이중섭의 작품으로 만든 굿즈가 있었다. 마은에 드는 굿즈가 없었기에 지나쳤다. 또, 굿즈가 내 기준 비싼 것같아서 아무것도 구매하지 않았다.

미술관을나와서 바로 앞 계단을 내려가니, 이중섭 거주지가 있었다. 엤날 집이었는데, 안에는 들어가볼 수 없고, 밖에서 보는 것만 가능했다. 

미술관 관람을 50분만 관람할 수 있어서 서둘러 보기도 했지만, 만족스러운 경험이었다.


이중섭미술관 위치

 

 

 

 

  • 주소: 제주 서귀포시 이중섭로 27-3
  • 전화: 064-760-3567
  • 관람시간: 09:30 ~ 17:30
  • 휴무: 매주 월요일
  • 주차장: 없음

이중섭미술관 창작스튜디오 ( 화장실 이용시 참고)

이중섭 미술관에있는 화장실은 너무 작다. 그래서 넓게 사용하려면 이중섭 미술간을 나와서 조금만 내려가면 있는 이중섭미술관 창작스튜디오로 가는 것을 매우 추천!!!

 

 

 

  • 주소: 제주 서귀포시 이중섭로 33

댓글